티스토리 뷰

1. 스마트 스피커 출시 경쟁


재작년부터 Amazon Echo가 선전하면서 구글에 이어 애플까지 스마트 스피커 전장에 뛰어들었다.

(AI 스피커라는 용어에 개인적으로 거부감이 있다. AI는 너무나 거대한 개념이므로)


왜? 홈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첫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TV 또는 STB가 홈 게이트웨이라는 생각을 가졌는데 이게 위치가 너무 고정되고 범용성에 한계가 있어서 10년이 지나도 성과가 나지 않고 있었다.

그런데 음성인식 및 비정형 Query 기술이 안정기에 들어서면서 Echo가 시장을 열어젖힌 것이다.


빅데이터 ‘노루목’ 잡아라, AI 스피커 노리는 IT 공룡들
http://news.joins.com/article/21646227


공교롭게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하겠다는 기업들은 아래 3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

1. 넓고 충성스러운 고객층을 확보

2. H/W 및 S/W 관련 기술기반을 보유

3. 콘텐츠 서비스 직/간접 제공

생각해보면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회사는 몇 개가 되지 않는데, 그들이 모두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것이다.


2. 왜 음악인가?


Amazon Echo 사용자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음악은 가장 많이 이용되는  킬러 서비스이다.

(Play a Song + Connect to paid music service = 51.2%, 물론 총합이 100%는 아니다)


[ Amazon Echo로 하는 일들 ]


출처 : https://www.statista.com/chart/6080/amazon-echo-usage/


경쟁사들도 음악 서비스를 주력으로 삼고 있고, 그래서 디바이스를 만들때 스피커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이번 애플의 홈 팟 역시 7개의 트위터 스피커와 전면 4개의 서브 우퍼가 탑재되어, N/W 스피커 전문사인 Sonos 보다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애플, 인공지능 스피커 '홈팟' 공개… "'애플뮤직'과 '시리' 합쳐진 제품"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6/2017060600339.html



3. 최강 디지털 음원 서비스 사업자, Spotify의 근황은?


이 대목에서 갑자기 Spotify의 근황이 궁금해졌다. 

'홈 스피커 시장에서 디지털 뮤직이 Killer SVC라는데, 세계 최강의 서비스 사업자는 무엇을 하고 있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는 모두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Spotify와 같은 전문 사업자의 입지는 점점 더 좁아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생기기 때문이다.


Spotify는 '17년 WWDC에서 애플이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할 것을 확신한 것인지,  지난 5월에 프랑스 AI 스타트업, Nilland를 인수했다.


Spotify just bought an AI startup to help it stay ahead of Apple Music

http://www.cnbc.com/2017/05/18/spotify-buys-niland-french-ai-music-startup.html


기사에 따르면 Niland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협업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과는 다른 방식으로 청취하는 음악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Niland has changed the game for how AI technology can optimize music search and recommendation capabilities and shares Spotify's passion for surfacing the right content to the right user at the right time."

Spotify는 5천만 명의 유료가입자를 모으기까지 지난 10년간 고객으로 부터 확보한 풍부한 데이터가 있고, 
'14년에는 데이터 분석 사업자인 'echo nest'를 인수 후 machine learning을 통한 recommendation 향상에 노력해 왔다.

Spotify에서 Recommendation 업무를 수행했던 직원의 이야기

[ Spotify 유료 가입자 추이(무료는 제외) ]
     

출처 :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244995/number-of-paying-spotify-subscribers/



4. 스마트 스피커 세상에서 Spotify가 살아남는 법


음악이 스마트 스피커의 킬러 서비스인 것은 분명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누가 얼마나 정확한 추천을 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음악 콘텐츠는 소비 건수가 많고, 장르가 워낙 다양하고, 개인마다 취향이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추천 로직이 복잡할 수 밖에 없다.)


Spotify는 분명 새로운 스마트 스피커 시대에 소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상실할 수 있지만, 그동안 준비해온 다양한 분석기술을 활용해 API 형태의 B2B 사업을 추진해 봄직도 하다.


영상시대에 음악소비 시간의 감소, 사업자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앞날이 불투명했던 디지털 음악시장이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온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그 과실은 고객을 잘 분석하고 사업화를 위해 노력해 온 사업자만이 달콤하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