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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2분기 구글은 총 3건의 큰 뉴스를 발생시켰다. 구글 크롬 노트북의 출시(6월), 구글 플러스 서비스 개시(6월), 그리고 모토롤라의 인수(8월)는 그때마다 큰 반향을 일으키며 앞으로 10년간 ICT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구글이 현재 어떠한 사업전략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봄으로써 좀 더 거시적인 ICT 세계의 변화상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분석단위는 통신, 플랫폼, N-스크린 및 클라우드 분야이며 각 사업분야는 상호간에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1. 전체 사업현황 분석

구글은 다양한 플랫폼과 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1) 검색을 통한 광고수익 및 2) 클라우드를 통한 B2B2C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Google Plus의 개시는 기존 검색엔진으로 파악할 수 없는 비정형적이고 관계적인 정보를 수집하려는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음. 하지만 결국 Text/Context를 검색한다는 기본적인 목적은 동일함


2. 통신분야 사업분석

'10년 8월 이메일(Gmail)을 이용한 인터넷전화 서비스, 'Callphone'을 출시하며 인터넷전화 사업자로 진입하였고, 최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mVoIP 제공등을 통해 기존 통신 사업자에게 가시적인 잠재적 위협으로 부상


 

3. 플랫폼 분야 사업분석

유,무선 및 TV를 아우르는 다양한 단말 플랫폼을 구축하고 검색 및 앱 스토어를 결합하여 구글 플랫폼 안에서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글링할 수 있는 수직적 통합구조를 완성

 

4. N-Screen 및 클라우드 분야 사업분석

단말 및 통합 플랫폼을 집약하여 N-Screen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있으며, 기존 개인 서비스에 특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OS 및 Office suite로 확대하여 SaaS 분야의 강자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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