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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BCG에서 발간한 'The Future of Telecommunications('10.8)'의 내용을 바탕으로 상세방안 기술


1. Telco 산업을 위협하는 트랜드

가. 혁신적인 IT/미디어 사업자의 등장

ㅇ SNS 사업자 : Facebook, Twitter, Linked In, Foursquare

ㅇ 인터넷 사업자 : Google

ㅇ 미디어 사업자 : Netflix

ㅇ 유사 통신 사업자 : Skype, MVNO


나. ‘통신’ 이상의 것을 요구하는 이용자 증가

ㅇ Anytime/Anywhere

ㅇ More mobile data service

ㅇ Voice for free


다. 새로운 통신 기술의 등장을 언제 어떻게 수용할지 이슈 발생


라. Data explosion에 따른 합리적 자원 활용 필요


=>혁신적 사업자의 등장으로 전통적인 Telco 중심의 통신 생태계가 해체되면서 Telco의 수익성 악화


=>구글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의 눈부신 발전과는 대조적으로 Telco는 트래픽 증가에 따른 설비투자 부담 → 수익성 악화 악순환


2. Telco 사업자에게 요구되는 변화

가. Telco의 전통적 사업모델의 한계는 확장 또는 집중을 요구

ㅇ 복합기업(Conglomerate)의 저주로 Telco를 위협하는 트랜드에 기민한 대응이 어려움(예: SNS 확산 → SMS 수익감소)

ㅇ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사업영역 확장 또는 집중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필요


<전통적인 Telco 사업모델과 잠재적 전략>

 

나. Telco 사업자는 선택적으로 전략을 결정하되, 즉시 실행에 옮겨야 함

ㅇ 선택 : 모든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자원을 가지지 못하기 때문

ㅇ 즉시성 : 다양한 신규 사업자/서비스가 출현하는 상황에서 시간은 돈


3. Telco 사업자를 위한 전략적 옵션

가. 고객을 위한 One-Stop Shop

ㅇ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요구하는 개인 및 SMB 고객을 위해 Telco의 다양한 서비스는 훌륭한 선택을 제공

ㅇ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


나. Best-Practice 망 사업자

ㅇ 망의 규모 및 관리 능력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자원을 관리 또는 판매


다. 국제적인 서비스 공급자

ㅇ 최종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제적 공급


라. 플랫폼 공급자

ㅇ 전문화된 플랫폼을 개발하여 다양한 사업자에 판매 및 관리 대행


마. 네트워크 개발자

ㅇ 국내·외 Telco 사업자를 위해 네트워크 구축에서부터 운영을 대행


<Telco 사업자를 위한 전략적 옵션> 

 

4. 옵션 실행을 위한 다양한 세부전략

가. ME2 전략 : 동일 기능의 SNS 출시 전략

ㅇ 장기적으로 SNS가 제2의 통신이 되며, 기존 통신은 SNS의 일부로 통합될 것으로 전망

ㅇ Walled Garden化 가능하나, 기존 매출잠식(Cannibalization) 위험 상존

ㅇ 예 : kt ‘올레톡’, LGU+ ‘와글’ 및 ‘플레이스 북’


나. Smart Pipe 전략 : 서비스 등 혁신 BM은 Third Party에 위임하고, 도매대가 등을 통해 수익 창출

ㅇ Infra 고도화 및 복합 서비스 제공에도 불구하고 망 중립성 등 비 Telco 사업자로부터 정당한 대가를 수취할 수 있는 제도 미비

ㅇ Free-riding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자간 협의 및 제도구축 노력

ㅇ 예 : BT Wholesale, Cloud Service 제공을 위한 kt와 Softbank 협력


다. Alliance 전략(Not M&A) : 통신파괴형 BM 사업자와 광범위한 사업협력

ㅇ 매출잠식의 위험을 감소하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협력

ㅇ 단, Alliance 강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이용대가 요구 필요

ㅇ 예: Comcast에서 Skype 영상전화 제공예정(‘12년)


라. 전문화 전략 : 통신파괴형 BM 사업자에 대응하는 사업부서 분리

ㅇ 전통적 Telco 영역은 기본적 투자 및 운영하는 지주사로 전환

ㅇ 통신파괴형 BM 사업자와 직접적 관계가 있는 영역은 개별회사로 전환 및 경쟁 → ME2 전략에 다른 매출잠식 위험 회피

ㅇ 예: SKT 조직 재구성


마. 탈 통신화 : 통신분야 사업정리 및 미디어 등 비 통신분야로 전환

ㅇ 예: 80년대 초 노키아(복합기업→IT기업), 90년대 초 IBM


5. 세부전략의 다양한 Mix

가. ME2 전략과 Smart Pipe 전략 Mix

ㅇ 통신파괴형 BM에 정면으로 승부(독립적인 서비스는 지양하고 선도 사업자를 포괄할 수 있는 Open Architecture 개발 및 추가가치 제공)

ㅇ ME2 전략의 가시적 성과 확인 후 기타 SNS 사업자 대상 이용대가 요구 => 이용대가의 단순요구가 아닌 통신파괴형 BM 사업자의 본원 가치에 위협을 가함으로써 도매대가 수취를 용이하게 환경조성


나. Alliance 전략과 Smart Pipe 전략 Mix

ㅇ 통신파괴형 BM 사업자 지원 및 우호 세력으로 확보하여, 서비스 운영 지원하는 대가로 도매대가 정당한 수취

ㅇ 예: 카카오톡의 mVoIP 트래픽 하용하되 kt 가입자간으로 한정 => kt 가입자간 무료통화 효과를 얻고 타사로 발/착신되는 통화에 대해서는 별도의 망 이용대가 부과


다.전문화 전략과 탈 통신화 전략 Mix

ㅇ 인터넷Biz, S/W, mVoIP, 미디어 등 관련 사업부 독립하여 전문성 및 책임경영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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