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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레븐, Netflix 3Q 실적을 부탁해!

1. 가입자

- 총 가입자 1억5,156.2만명(약 1.52억 명) : 미국 600만, 글로벌 915만

- '19년 2Q 270만명 순증(미국 -12.6만, 글로벌 283만)

Netflix 국내 가입자가 처음으로 순감을 기록했으며, 가장 큰 원인은 지난 1월에 시행한 월정액 가격인상으로 추정

글로벌이 순증을 하기는 했지만 그간 분기 증감율이 7~10%를 기록했으나, 금번에는 3%로 내려앉음

가입자 순감을 각오하고 가격인상을 진행한 것이니, 재무재표를 봐야 할 차례

 

2. 영업이익표

- 분기 매출은 $4.9B, 순이익은 $270M, EPS 6센트, 영업이익률 5.5%

- 전 분기 대비 매출은 $400M 증가했으나 순이익은 $73M 감소했는데, 순이익 감소의 원인은 이자비용 등에 기인 함

  (주주편지에 있는 유료화 환차손과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는 추정만 됨)

- FCF $-594M로 전 분기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

본격적으로 지난 1월의 가격인상이(실제로는 2Q에 가입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시작), 미국 국내의 매출과 손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는지 확인이 필요

- 미국 가입자는 전분기 대비 0.2% 감소했음에도 오히려 매출은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영업이익표상 수치로 단순히 월별 인당 평균 지급액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음

월별 인당 매출 추청 2Q.2019 1Q.2019 증감율
미국 $12.75 $11.48 11%
글로벌 $9.29 $8,90 4%

 

3. 재무재표

- 자산이 전분기 대비 대폭(10.8%) 증가했으며, 당연히 채권 등 부채를 통한 조달

- '17년 말에 자산이 $19B이었던 회사가 '18년 2Q에 1.5배 증가한 $30B으로 변화

 

4.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 평균 ARPU는 YoY 3% 증가했는데, 환차손 영향을 제거하면 ARPU 증가율은 다음과 같음

증가율 전체 미국 글로벌
구분 9% 12% 7%

 

- 콘텐츠 수급비용이 지속적으로 감소되어 전분기 대비 2% 하락했으며, 
   다른 여러 증거들과 함께 콘텐츠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회사가 되었음을 보여 줌

- 1분기 주주편지에서 2Q 가입자 전망치를 5M으로 봤는데, 실제로는 2.7M으로 많이 엇나감

- 예측실패는 전세계 전반적으로 나타났으나, 가격인상 지역에서 더 크게 나타났음

- 당장 경쟁지형에 변화가 없으므로, 경쟁요인 보다는 (공개된 콘텐츠 약세를 예측실패의 추가적인 요인으로 분석

 

Netflix blames content slate for rare subscriber growth miss

While new streaming services such as Disney Plus and HBO Max are set to challenge Netflix’s dominance of the sector in the coming months, company executives said they did not believe competition was a major factor.

www.foxbusiness.com

- 3분기는 '기묘한 이야기3'로 시작하는 데다가, 새로운 시리즈가 대거 선보이므로 반등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

  (미국 0.8M, 글로벌 6.2M으로 총 7M 순증 전망)

- 20년 많은 콘텐츠가 떠나가겠지만 더 많은 오리지널(독점 콘텐츠 및 1st window 콘텐츠)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

- 마케팅 측면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라이선스 및 파트너쉽을 강화해서 몰입도 강화 뿐만 아니라 매출증대에 기여하겠음

- 앞으로 1년간 다양한 경쟁 서비스가 출현하겠지만 산업을 키운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아직도 OTT는 전체 동영상 시청의 10%도 가져오지 못하고 있음)이며, 더욱 더 많은 혁신이 창조될 것임

- 광고없는 월정액 서비스는 우리 브랜드의 핵심 가치(a deep part of our brand proposition)이며, 시청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는 불필요함

 

5. 앞으로의 전망

미국 가입자 순감에 대해 Netflx 약발이 다 했느니 하는 말에 현혹될 필요는 없음

기본적으로 가격인상에 따른 반작용이며, 미국에서 가입자는 순감했지만 대신 가입자당 매출증대를 얻었으며 이는 가격인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Netflix가 유용한 매체임을 보여주는 증거

이미 6천만의 시청자는 3.3억 인구와 1.3억의 가구수를 감안할 때 이미 충분히 훌륭한 침투율로 잘 지키기만 해도 사업전개에 큰 문제가 없음

많은 전문가들이 2Q 보다는 경쟁이 본격화 될 3Q 또는 4Q 실적에서 Netflix 향배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

 

Netflix shows weakness as it loses 130K U.S. subscribers

Subscriber growth is still the key metric by which Netflix’s performance is measured. By that standard, the company just posted some disastrous second-quarter results.

www.fiercevideo.com

따라서 Netflix는 현재 제작중인 콘텐츠를 올해 말/내년 초에 풀어서 가입자 방어에 최선을 다해야 하고 다소 둔화된 글로벌 가입자 확대를 위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함

그런 맥락에서 2Q 실적발표 후 바로 인도에서 모바일 전용 요금제가 발표된 것으로 이해가 되며, 미국 본진에서 경쟁이 한창일 때 글로벌의 중요성이 강조되므로 요금인상을 예정대로 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음

최악의 경우에 올 4Q 부터 미국 가입자의 순감이 대폭적으로 늘어날 수 있으나, 타 서비스에 대한 학습이 완료되면 최적의 소비에 대해 고민하면서 다시 Netflix로 돌아오는 가입자가 늘어날 것으로 개인적으로 예상해 봄

우리의 지갑은 무한하게 크지 않으니까...

 

Netflix IR 자료 확인은 여기로

https://www.netflixinvestor.com/ir-overview/profile/default.aspx

 

Netflix - Overview - Profile

 

www.netflixinves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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