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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세는 좋았으나...이젠 안녕

1. PlayStation Vue의 종료 소식
- Sony가 자사의 vMVPD 서비스인 PlayStation Vue를 2020년 1월 30일에 종료할 것이라고 발표

- SIE(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부사장 John Kodera은 블로그에서는 사업중단의 이유로 수급단가 상승과 경쟁심화를 언급하고 있으나, FierceVideo에서 인터뷰한 전문가들은 Playstation을 통한 미디어 서비스 및 Sony의 전략 부재가 가져온 결과라고 언급

  • 소니는 언제나 서비스를 단말기 이용자 대상의 부가적인 가치로 대해왔고, 지난 몇년간 전국단위 광고사업을 진행해왔다고 했지만 실제 투자액은 얼마 되지 않았을 것

  • 경쟁 사업자인 Philo의 CEO, Andrew McCollum은 자사의 경우 운영효율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Disney의 BAMTech에 의존하는 Playstation Vue는 그렇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to Shut Down PlayStation Vue

PlayStation fans can continue to access movie and TV content through the PlayStation Store on PS4 and via our partnerships with top entertainment apps.

blog.us.playstation.com

 

 

PlayStation Vue is dead. Who might be next?

Sony surprised the pay TV industry this week when it announced plans to shut down PlayStation Vue on January 30, 2020. Now, after years of relative stability in the virtual MVPD market, a shakeout could be starting.

www.fiercevideo.com


2. AT&T Unlimited Plan 조정에 따른 'Watch TV' 언번들링
- AT&T는 현재 2종의 무선 무제한 요금을 운영중이며, 각 요금제에 동사 Light vMVPD 서비스(35개 채널)인 'Watch TV'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음

- 5G 확산 및 경쟁사인 Verizon 요금제 개편에 대응하기 위해 11월 3일부터 적용되는 신규 요금제 3종에서는 Watch TV가 모두 빠지고, 최상위 요금제에서만 HBO 시청을 제공

  • 10월 29일 WarnerMedia 미디어데이에서 AT&T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모든 HBO 채널 가입자에게 2020년 5월 런칭 예정인 SVOD 서비스인 'HBO Max'를 무료 제공하겠다고 발표

  • 현재 상품구조와 비교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드는 vMVPD 서비스는 덜어내고, 앞으로 주력 미디어 서비스로 내세울 'HBO Max'를 HD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최고가 상품에서만 공급해서 미디어 경험을 최적화 하겠다는 의도로 해석

  • 참고로 Watch TV 시청을 원하는 이용자는 $15/월에 유료로 제공 예정
구분 기존 신규
상품명 AT&T Unlimited More Premium AT&T Unlimited More AT&T Unlimited Elite AT&T Unlimited Extra AT&T Unlimited Starter
가격(1회선) $80 $70 $85 $75 $65
제공혜택

AT&T Watch TV
HD Streaming(1080p)
프리미엄 영화채널 중 택 1

AT&T Watch TV
SD Streaming(480p)

HD Streaming
HBO

 

 

 

 

 

AT&T to Introduce New Unlimited Wireless Plans

The nation’s fastest network is introducing new unlimited data, talk and text plans.

about.att.com

3. 왜 이지경이 되었을까? vMVPD는 어디로 가는 것일까?
- 당초 vMVPD는 방송권역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실시간 방송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대를 모았으며, 특히 위성방송 사업자들(Dish의 Sling TV, DirecTV의 DirecTV Now)이 적극적으로 서비스 출시에 앞장선 바 있음

- 그러나 3년 동안 실시간 채널 수급비용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vMVPD 사업자는 지속적으로 가격인상을 단행해 왔음

  • 2019년에만 Youtube TV($40>$49.99) 및 AT&T TV Now($50>$65)의 가격인상이 발생

- 실시간 채널 구독의 두 기둥인 스포츠 및 프리미엄 영화채널은 자체적인 OTT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Disney+ 등 새로운 SVOD 서비스가 시청자를 실시간 채널에서 더욱 멀어지게 만들고 있어서 vMVPD가 경쟁력을 다시 찾기 어려운 상황

  • TDG Research는 이미 2018년에 2년 내에 2개의 vMVPD 사업자가 정리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음   

  • AT&T TV Now는 향후에 HBO Max에 흡수된다는 전망이 우세함(HBO Max 발표에서 향후 라이브 추가 계획의 의미)

- 이런 어정쩡한 경쟁력 & 통신사 결합 버프도 더 이상은 못받는 상황에서는 vMVPD 사업자는 광고 수익을 최대화 하는 BM 다변화에 나섰지만 이마저도 녹록치 않은 형편

  • DirecTV Now가 기존 유료방송과 광고 슬랏을 공유하고, Youtube TV가 지역광고 시간을 재판매 한다던가 등 다양한 시도가 있었지만 실제로 기대했던 매출이 안나왔던 것 같음

- 결국 라이브 채널에 의존해서 고객의 지갑을 여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어서 vMVPD 서비스는 전체 미디어 사업 포트폴리오 상에서 보완적인/니치의 서비스로 역할이 축소될 것으로 전망되나, 전문 사업자(Philo, FuboTV)는 조금 다른 BM을 개발해서 차별화를 추진 중이어서 그 귀추가 주목됨

@_@ 우리나라에서 IPTV가 유료방송 생태계에 변화를 준 것과 같이, 미국에서는 vMVPD가 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오랜 기간동안(심지어 인텔이 프로젝트 팀을 꾸렸던 2012년 부터) 관찰해 왔는데 현재로서는 번듯한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서 안타깝다.

vMVPD 개념 및 그 시작점에 대한 회고는 아래 링크를 참고

 

 

가상 MSO의 출현 가능성과 향후 전망

가상 MSO의 출현 가능성과 향후 전망 2012.10.09임성진 조회수 5,479 평점 5.00다운로드 713

www.digieco.co.kr

Adios, V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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